네 마녀의 날 및 경제 주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JAY_ssun입니다. 오늘은 주식 관련된 용어 중에 하나임 네 마녀의 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 마녀의 날을 통해 경제 주식을 더욱더 다양한 시선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마치 판타지에서나 나올법한 표현이지만 알고보면 그 표현에 대해 오우..라고 끄덕이시게 될 겁니다.
네 마녀의 날 및 경제 주식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아래 글을 다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아래쪽에서 네 마녀의 날 및 경제 주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마녀의 날
1. 파생상품
주식 시장에는 '마녀의 날'이라는 날이 존재합니다. 하나의 마녀가 아닌 셋, 넷이 꼭 함께 다닙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식 시장에 '파생상품'을 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파생상품이란 : 선물, 옵션, 스왑 이 3가지 기초상품을 기초로 하는 상품으로 일반적인 거래와 달리 '특정 자산이나 특정 사건의 일어날 가능성을 거래하는 행위 이자 그 자체를 상품화한 것'입니다.
파생상품 자체는 나중에 제가 따로 풀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오늘은 내용에 맞게 네 마녀의 날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중요한 점은 파생상품은 만기일이 존재!입니다.
파생상품에는 1) 주가지수 선물, 2) 주가지수 옵션, 3) 개별주식 선물, 4) 개별주식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물은 1년에 4번 만기일이 돌아오고, 옵션은 1년에 12번의 만기일이 있습니다.
2. 마녀의 날(Witching Day)이란
마녀의 날(Witching Day)은 주식시장 관련 파생상품 만기가 겹치는 날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선물과 옵션은 각각의 만기일이 있습니다.
이 모든 만기일 이 만나는 날을 '네 가지 파생상품'이라는 네 명의 마녀가 심술을 부리는 날이라고 해서 '네 마녀의 날'이라고 합니다.
즉, 수요는 그대로인데 공급이 갑자기 쏟아져서 공급량이 많아지니 주가가 하락하는 아주 경제적인 이치입니다.
흡사 웹툰 마감일이 도래하면 미친 듯이 그리는 것처럼 파생상품과 관련해서 현물 주식이 정리매물로 시장에 쏟아져 나와서 주가가 마치 롤러코스터처럼 등락을 미친듯이 반복합니다.
그리하여 마녀의 날!이라고 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장이라고 큰 그림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제 주식
1. 2021년 네 마녀의 날
한국 네 마녀의 날: 매 분기별 3, 6, 9, 12월 두 번째 목요일 (휴일 시 전일 영업날)
미국 네 마녀의 날: 매 분기별 3, 6, 9, 12월 세 번째 금요일
즉! 12월의 네 마녀 날로 한국은 12월 9일, 미국은 12월 17일입니다!
준비하세요!!
2. 마녀의 날은 위기 or 기회!!
경제 주식에 대한 시점 '마녀의 날'은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수요는 그대로인데 과도한 공급 => 주가 하락]입니다.
but. 수요를 올릴 수 있는 현금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물량을 살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네 마녀의 날' 마다 무조건 주가가 내려가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기회를 잡으려는 수요도 몰리기 때문에 대량의 물량을 쏟아낸 기관투자자가 보다 더 많은 물량을 사게 됨으로써 주가가 오히려 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네 마녀의 날'에는 주가의 등락폭이 굉장히 큽니다. 실제로 코스피가 2~3%씩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하루에 반복하기도 하죠.
이렇듯 오늘은 네 마녀의 날을 통해 경제 주식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말씀드린 12월 [네 마녀의 날]은 한국 시간으로 바로 내일인데요, 과연 어떤 주식장이 그려질지
벌써부터 기대와 걱정이 그려지네요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 정리
- 마녀의 날은 주식시장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
- 당일에는 수요는 그대로인데 공급이 많아져 주가가 하락.
- 단, 기회를 잡으려는 수요도 반드시 존재하기에 주가의 등락폭이 굉장히 크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네 마녀의 날 및 경제 주식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도움이 됩니다.